하루 1만보 이상 걷는 간호사들 위해 전문화 개발한 스타트업

입력 2022-03-15 10:19   수정 2022-03-15 10:20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브니크(Dubrovnik)는 세계에서 가장 걷기 좋은 도시 중 하나다. 여행객들이 죽기 전에 꼭 가보고 싶은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곳을 걷다 보면 그간의 근심 걱정이 어느새 사라지는 마법 같은 도시다. 이 도시의 감성을 그대로 착안해 슈즈 브랜드를 만든 국내 스타트업이 있다. 허정호 성광테크 대표(33)는 두브로브니크의 도시적 감성을 살려 간호사 전문화 ‘로브니크’ 브랜드를 론칭했다.

하루 1만보 이상 걷는 간호사들의 ‘잇 아이템’ 로브니크
“로브니크는 간호사들이 편하게 신을 수 있는 간호사 전용 신발 브랜드입니다. 간호사들이 평균 하루에 1만보 이상 걷는다고 하는데, 발의 무리는 물론 무릎, 허리 등에도 부담이 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죠. 간호사들이 주로 신는 신발이 있지만 좀 더 편안한 하이브리드형 간호화를 만들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주변 신발 장인부터 간호사 분들에게 자문을 얻고 설문조사 등을 수치화 해 오래 신어도 발이 편한 로브니크를 만들게 됐습니다.”

로브니크의 장점은 가볍다는 점이다. 300g이 안되는 무게에 통기성은 물론 착용감도 뛰어나다. 하루 1만보 이상 걷는 간호사들에게 맞춤형 신발로 걷는 동안 피로도를 경감시켜준다. 여기에 미끄럼 방지를 위해 신발 바닥면을 도트 형태로 마감재를 처리했다.

“보통 신입 간호사들의 경우 신발을 신고 벗는 업무가 많아 신발을 구겨서 신는 편인데, 그 점을 감안해 뒷부분을 밴드형태로 제작해 슬립온이나 슬리퍼로도 착용이 가능하게 만들었어요. 그리고 신발을 오래 신고 있으면 발 냄새나 물집이 잡히기 마련인데 그 점을 방지하기 위해 신발 양쪽을 면직물로 제작해 통기성을 우수하게 만들었죠.”



미국 유학, 현지 취업 접고 아버지 도와 창업 결심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허 대표는 대학 졸업 이후 미국 유학을 선택했다. 좀 더 큰 시장을 경험하고 싶어서였다. 미국 뉴저지주에 있는 H마트에 디자이너로 입사한 그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한계에 부딪혔다.

“미국에서 아무리 열심히 해봐도 전 외국인 노동자였어요. 주도적으로 일 하기보다 상사가 시키는 일만 하다 보니 조금씩 회의감이 들기 시작했죠. 더 큰 시장을 보기 위해 미국으로 갔는데 그렇지 못하니 다시 한국으로 와서 아버지 사업을 도와야겠다고 생각했죠.

”2014년부터 금속 가공업에서 인솔제조, 그리고 간호화로 아이템을 변경해 사업을 이어가는 중인 허 대표는 올해 일본, 미국 아마존 진출을 계획 중이다. 여기에 대형병원 입찰 등 B2B는 물론 간호사들에게 직접 진정성 있는 제품으로 다가가는 B2C 마켓도 공격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사업 초기부터 저희 제품을 구입한 간호사분들이 남긴 리뷰가 아주 큰 홍보효과를 내고 있어요. ‘신어 보니 정말 발이 편해요’, ‘발이 편해서 부모님께 선물해 드렸어요’ 등의 리뷰로 입소문 효과를 많이 봤죠. 현재 국내 간호사가 약 50만명 정도인데,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향후 2~3배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저희는 진정성 있는 제품으로 조금씩 고객들에게 다가갈 생각입니다.”


2021 창업도약패키지지원사업 담당자가 바라보는 성광테크 한줄 평
세계에서 가장 걷기 좋은 도시 두브로브니크의 이름에서 착안해 그곳에서 걷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신발을 제조해 고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 싶다는 기업의 소개말이 인상 깊었음. 간호화 카테고리에서 온라인 시장 점유율 28%로서 2019년에 시장 진입해 빠르게 성장하는 부산신발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임.
<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
설립연도 2014년 5월
주요사업 신발제조업
성과 조달혁신제품-세브란스병원 및 공군사령부 납품 등

khm@hankyung.com
[사진=김기남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